상업 시설이 밀집된 상업 지역에는 다양한 업종의 매장들이 영업하고 있다. 같은 업종은 물론, 다른 업종이라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매장은 한정적이므로, 매장들은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경쟁한다.

 

소비자가 매장을 선택하는 이유는 서비스의 종류부터 매장 입지, 인테리어 등 다양하다. 그중 인테리어는 가장 직접적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요소로, 매출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에 상업 인테리어 전문 '인테리어베이'가 소비자 유입을 촉진해 매출 상승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상업 인테리어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업종을 고려한 인테리어 컨셉 정하기

상업 시설은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인테리어도 그에 따르는 경우가 많다. 이렇다 보니 비슷한 컨셉과 분위기의 매장이 우후죽순 늘어나, 결국은 매장 고유의 개성이 희미해지게 된다. 그러므로 상업 인테리어의 전체적인 컨셉을 정할 때는 무작정 트렌드를 쫓는 것을 지양하고, 업종과 주요 서비스를 고려해 다른 매장과는 차별화된 컨셉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상권 파악에 따른 인테리어 디자인

상업 시설은 주변 상권의 분포와 주요 고객층, 접근성 등 매장의 입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에 매장이 위치한 상권의 정확한 파악이 중요하며, 인테리어에 이를 반영해야 한다. 주요 고객층의 나이와 성별, 소비 패턴 등을 분석해 이를 공략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해야 하며, 입지적 특성까지 고려해 동선을 구성하고 편의 시설 등을 마련해야 한다.

 

메인 컬러와 조명 설치

매장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주를 이루는 컬러가 담당한다. 매장의 정체성을 드러내면서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과감한 컬러를 선택하는 등 연출하고자 하는 분위기에 따라 컬러의 명도와 채도가 세분화된다. 매장의 주요 서비스와 주 고객층 연령 등에 따라 핵심 소구점을 어필할 수 있는 컬러를 메인으로 정해야 한다.

 

조명은 없던 분위기도 만들어 주는 장치로, 단순한 포인트 조명만으로도 큰 분위기 변화를 이끈다. 적은 비용으로 큰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만큼, 최근 다양한 조명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조명의 디자인부터 범위, 색감, 밝기 등을 고려해 적절한 조명 기구를 선택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부분 인테리어 및 소품 사용

상업 시설은 소비자 트렌드를 따라가는 만큼 트렌드에서 완전히 자유로워지기 어렵다. 이에 트렌드에 따른 변화를 주길 원한다면 부분 인테리어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부분 시공만으로 영업에 대한 지장을 최소화하면서, 분위기에 변화를 줄 수 있다. 가구나 소품을 교체하는 것도 방법이다. 메인이 되는 가구를 바꾸거나 작은 소품을 배치하는 것만으로 분위기 전환을 꾀할 수 있어, 시즌에 따라 이를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만, 부분 인테리어는 기존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충분히 고려하여 실행해야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충분한 의논 후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인테리어베이 측은 상업 인테리어는 매출과 직결되는 만큼,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 인테리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이를 위해 실시간 상담 시스템을 구축해 업종별 전문가를 배치하고 있으며, 업종과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 고객 니즈, 매장 입지, 주요 고객층 등에 따른 1:1 맞춤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사 업종과 컨셉의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문의 후 방문 시에는 2D, 3D 디자인 설계를 제공해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인테리어 완료 후 철저한 A/S까지 제공하며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달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인테리어베이는 2020~2022년 대한민국브랜드평가 고객만족 브랜드 인테리어 부문 1위에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출처 : 파이낸스투데이

오명훈 기자

 원본링크 :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7248